iOS swift) 다국어 지원
앱 출시시 고려할 사항
: 처음부터 세팅해놓는게 좋다.
단순히 언어만 바꿔서 되는게 아님. 다양하게 고려할 사항이 있음.
- Color/ Colour (미국식 / 영국식) . 문화에 대한 것도 고려해야 함.
- LTR / RTL (Left To Right / Right To Left) 아랍어 등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글씨쓰는 외국어도 있다.
- 2021년 11월 1일 / 11/1/2021 / 1/11/2021 -> 특정 국가에서는 월 또는 일이 먼저 나오는 경우가 있다.
- Font : 중국어의 경우 1-2point 정도 더 크게 써야 할 수도 있다. (더 알아보기 쉽게)
- Culture ex) 브랜드 컬러: 빨간색 지정할 경우
*
다국어 대응 방법 3가지 중 하나로 쓰면 된다.
plist, story, string
이 중에서 string방법을 가장 많이 쓴다.
*
다국어 대응
Info -> Localizations
+ 눌러서 다른 언어 선택
빨간색으로 추가되는걸 볼 수 있다.
예를들어, 영어, 한국어, 일본어 대응한 경우, 앱 출시할 때 출시 기본 언어를 추후에 설정할 수 있다.
주의점: 먼저 스토리보드 또는 코드로 화면 UI를 다 구성해놓고 그 뒤에 다국어를 추가해야 반영이 된다.
다국어를 추가해놓은 상황에서 스토리보드에 버튼, 라벨 등 다국어대응이 필요한 요소들을 생성시키면 코드로 반영이 안된다.
Xcode 상에서 미리 화면 볼 수 있는 곳:
Preview에서 아래 English 클릭하면 다국어 대응한 언어들 나옴.
2번째 방법
String파일로 생성
파일 생성시 반드시 이름을 Localizable로 해야함(기본적으로 되어있는거)
Localize 버튼 선택, 왼쪽 팝업창에서 언어 일단 아무거나 하나 선택한 뒤
체크박스 모두 선택하면
아래처럼 메뉴에 3가지 다 생성됨
Localizable 파일안에 쓰는 것들은
반드시 세미콜론으로 끝나야 한다.
요령: 앱을 거의 만들었을 때쯤, Localizable.strings(ko) 에다가 한국어 다 대응해놓고 앱 빌드해보고 문제 없을 경우 이 파일 전체를 Localizable.strings(en..등 다양한 언어)에 붙여넣고 언어를 바꿔주면 됨
(이렇게 하는 이유: "" 안에 써 있는 텍스트들이 조금이라도 틀리면 망)
다국어 대응하고 여러 언어로 다국어 앱 빌드하고 싶을 때. (시뮬레이터에서 일반->언어->언어바꾸기 하는거보다 이게 더 쉽고 간편함)
Product -> Scheme -> Edit Scheme
Options -> App Langauge
참고 )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R.swift
info.plist 대응
InfoPlist.string.swift 파일에서 이런식으로 적는다(위의 info.plist 소스코드 보고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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